습진 치료는

치료기간, 치료강도나 그 예후가
각 질환마다 다를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필요합니다.

습진이란

습진(eczema)이란 임상적으로 가려움, 홍반, 부종과 진물 등의 증상을 보이며
조직학적으로 표피의 해면화(spongiosis), 염증세포 침윤과 진피의 혈관 증식과 확장,
혈관 주위의 염증세포 침윤을 보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습진은 일반적으로 피부염(dermatitis)과 동의어로 사용되나,
피부염이 조직학적인 용어라면 습진은 임상적인 용어로,
피부염 중에서 위에서 기술한 홍반, 부종, 진물 등과 같은 임상소견이 보일 경우를 습진이라 부릅니다.

주부습진

다양한 세부 질환이 있으며
질환마다 원인, 악화요인, 병변의 발생 부위와 같은 임상 양상이 다르며 각각의 치료와 예후도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병의 주원인이 주위환경에 있으면 외인성으로 말하며, 개인의 특성에 있으면 내인성으로 말하나
두 가지를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습진의 치료

치료도 치료기간, 치료강도나 그 예후가 각 질환마다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진물이 나거나 물집이 잡히는 급성 병변에서는
우선 시원한 생리식염수나 소독작용이 있는 KMnO4 용액이나 Burrow 용액으로 하루 3-4회,
한 번에 15-20분씩 물찜질(습포)하거나 목욕을 하여 급성염증을 가라앉힙니다.

만성습진의 치료에는 국소 스테로이드제의 도포와 함께 피부건조를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바닥, 발바닥 등 피부가 두껍거나 태선화 병변에서는 강한 스테로이드제를 바르며,
경우에 따라서는 단기간 스테로이드제 국소도포 후 비닐이나 랩 등으로 밀봉하기도 합니다.

습진 주의사항

습진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어떤 원인에 의해 생기느냐에 따라 잘 낫기도 하고 재발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알레르기 소인이 있으면 일정 기간 만성적으로 재발할 수 있습니다.
    특정 물질과의 접촉이 원인일 경우 해당 원인 물질을 피하는 것으로 대부분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