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 치료는

만성적이고 원인이 다양한 만큼
개인에 따라 효과가 다르므로
단계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두드러기란

두드러기란 여러 가지의 원인으로 인해 피부혈관의 투과성이 증가되어
혈장성분이 혈관 주변 조직으로 빠져 나와 생기는 피부팽창과 발적이라 정의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피부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두드러기 발생형태

두드러기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비만세포(mast cell)와 호염구(basophil)에서 여러 가지 화학물질이 따로 떨어져
이 물질들에 의해 피부 미세혈관이 확장되고 투과성이 증가되어
혈관으로부터 단백질이 풍부한 삼출액이 진피로 새어 나와 발생합니다.

질환 유형

두드러기는 임상적으로는 급성 두드러기, 만성두드러기와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로 분류하나
발생기전에 따라서 다음의 5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01 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
    면역글로블린(Ig E 항체) 등 면역관련 요소들의 활성화에 의해 두드러기가 유발됩니다.
  2. 02 비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
    화학물질, 약제, 음식물, 독소 등 원발성 유발물질로 인해 두드러기가 유발됩니다.
  3. 03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
    물리적 자극, 차가움, 열, 햇빛, 물 등 물리적 자극에 의해서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4. 04 만성특발 두드러기
    각종 검사에도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를 이릅니다. 외국이나 국내의 보고에 의하면 만성 두드러기의 60-70%를 차지합니다.
  5. 05 이차 두드러기
    피부환, 감영성 질환, 암, 대사성 질환 등 다른 질환에 의해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두드러기는 작은 구진성 팽진부터 10 cm 이상의 큰 팽진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작은 팽진이 점점 융합하여 큰 팽진으로 변할 수도 있고 팽진의 중심부가 없어지며 원형의 홍반으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팽진은 가려우며 전신의 어디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의 치료

두드러기 치료의 기본원칙은
1) 두드러기의 원인과 악화요인을 파악하고 제거하거나 회피하여야 하며,
2) 원인에 합당한 약물을 선택하여 적정한 용량으로 증상이 소실된 상태를 유지 하여야 하며,
3) 증상이 발현될 때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계속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며,
4)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 환자가 치료에 대한 부작용이나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여
치료의 순응도를 높여야 합니다.